보라색 라인은 지지선으로 볼 수 있으며 현재 지지선까지 떨어졌습니다.

2월부터 시작된 상승흐름에서 1월중 형성된 단기 고점을 넘어섰다는 건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100일선을 치고 돌파를 시도했지만 실패 후 떨어졌다는 점과 큰 흐름에서 본다면 작년 10월 이후 시작된 하락흐름이 아직은 유효하다는 점에서는 부정적입니다.

 

구리 현물 차트입니다.

네, 미쳐 날뛰고 있습니다. 중국 쪽 경기둔화 우려가 커지면서 구리가 폭락했습니다.

 

이번 주 FOMC를 앞두고 달러는 작년 말 형성된 저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달러의 방향은 FOMC와 아마도....우크라이나 사태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는 시장에서는 FOMC에서 추가 테이퍼링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차례로 다우존스 산업지수, 유틸리티 지수입니다.

산업지수와 유틸리티 지수는 엇갈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NYSE Summation 지수입니다.

2011년 8월 전의 움직임에서 포착할 수 있듯, 이 지수가 전고점을 깨고 못깨고는 상당한 시사점을 지닌다고 봅니다.

이러한 분석에 입각한다면 최근 동지수가 강한 상승을 보인 것은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에 힘을 실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우려스러운 차트는 이 놈입니다.

변동성 지수 차트인데 1년 넘게 박스권 안에 갖혀진채 상하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제가 시장을 볼 때 중요하게 보는 것 중 하나가 힘이 얼마나 누적되어 있냐....는 것입니다.

시장도 자연의 법칙을 거스르지는 못하며 따라서 힘이 누적되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어느 방향으로든 그에 비례하는 강한 움직임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최근 변동성 지수에 관련된 ETF와 ETN 쪽에서 그간의 추세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을 보여주는 징후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판단은 각자의 몫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